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자료구조
- 게임개발
- leveleditor
- 영단어정리
- c++class
- bttask
- 언리얼엔진공부
- 각도변환
- c++
- ipc(inter process communication)
- 언리얼비헤이어비어트리
- 언리얼엔진5
- 수학용어정리
- 자료형타입
- 월드아웃라이너
- 언리얼엔진
- directx
- c++porinter
- c언어정리
- 게임엔진튜토리얼
- 25.06.11dir
- 언리얼ai
- livrary
- uaiperception
- unrealengineai
- 자료구조정리
-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일기
- DX
- c++용어정리
Archives
- Today
- Total
루리코딩 세상
자료 구조(Data Structures) 종류 및 특징 도표 / 작성일 기록부 본문
C++에서 사용되는 자료 구조 (Data Structures)는 크게 표준 라이브러리(STL)에서
제공하는 것들과, 사용자가 직접 구현하는 기본 구조로 나눌 수 있다.
1. 기본 자료 구조 (직접 구현 가능) | |||
자료 구조 | 특징 | 비고 | |
1. 배열 ( Array ) | 고정 크기의 연속된 메모리 공간, 인덱스로 접근 | 2025.05.29 | |
2. 연결 리스트 ( Linked List ) | 노드 단위로 연결된 구조. 삽입&삭제 효율적 | 2025.05.29 | |
3. 스택 ( Stack ) | 후입선출(LIFO) ex : 함수 호출 스택 | 2025.05.19 | |
4. 큐 ( Queue ) | 후입선출(FIFO) ex : 이벤트 처리 | 2025.05.19 | |
5. 원형 큐 ( Circular Queue ) | 고정된 크기의 큐, 연결 리스트보다 빠름 | 2025.05.19 | |
6. 이중 연결 리스트 (Doubly Linked List ) |
앞/뒤로 연결된 리스트 | ||
7. 트리 ( Tree ) | 계층적 구조. 이진 트리, AVL, 힙 등 다양 | ||
8. 그래프 ( Graph ) | 정점과 간선으로 구성된 구조 | ||
9. 힙 ( Heap ) | 우선 순위 큐 구현에 사용, 최대/최소 힙 | ||
10. 트라이 ( Trie ) | 문자열 탐색에 특화된 트리 | ||
11. 해시 테이블 ( Hash Table | 키-값 쌍 저장, 빠른 검색, 충돌 처리 필요 | ||
2. STL(Standard Template Library) 컨테이너 // 순차 컨테이너 (Sequence Containers) | |||
자료 구조 | 특징 | 비고 | |
1. 벡터 ( Vertor ) | 동적 배열, 가장 많이 사용됨 | ||
2. 리스트 ( List ) | 이중 연결 리스트 | ||
3. 데크 ( Deque ) | 앞 뒤 삽입/삭제가 빠른 큐 | ||
4. 배열 ( Array ) | 고정 크기 배열 ( C++11 부터 도입 ) | ||
5. 단방향 리스트 ( Forward_List ) |
단방향 연결 리스트 ( C++11 부터 도입) | ||
2. STL(Standard Template Library) 컨테이너 // 연관 컨테이너 (Associative Containers) | |||
자료 구조 | 특징 | 비고 | |
1. ( Set ) | 중복 없는 정렬된 집합 | ||
2. ( Multiset ) | 중복 허용 정렬 집합 | ||
3. ( Map ) | 키-값 쌍 저장, 키는 유일 | ||
4. ( Multimap ) | 중복 키 허용 | ||
2. STL(Standard Template Library) 컨테이너 // 비정렬 연관 컨테이너 (Unordered Containers) | |||
자료 구조 | 특징 | 비고 | |
1. ( Unorered_set ) | 해시 기반 set | ||
2. ( Unorered_map ) | 해시 기반 map | ||
3. ( Unorered_Multiset ) | 중복 허용 | ||
4. ( Unorered_multimap ) | 중복 키 허용 | ||
3. 어댑터 (Container Adapters) | |||
어댑터 | 내부 구조 기반 | 특징 | 비고 |
1. ( Stack ) | Deque 또는 Vector | 후입선출 스택 | |
2. ( Queue ) | Deque | 선입선출 큐 | |
3. ( Priority_queue ) | Vector + Heap | 우선순위 큐(내부적으로 힙사용) |
4. 기타 관련 구조 및 도구 | |||
요소 | 특징 | ||
1. ( Pair ), ( Tuple ) | 복수 값 저장용 구조체 느낌 | ||
2. ( Bitset ) | 비트 배열 표현 | ||
3. ( Span ) (C++20) | 연속된 데이터를 슬라이스처럼 참조 | ||
4. ( Stacktrace ) (C++23) | 함수 호출 추적용 (디버깅 용도) | ||
'이론 > 자료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열 (Array) 자료구조 정리 (1) | 2025.05.29 |
---|---|
IPC(Inter Process Communication) (2) | 2025.05.26 |
콜백 ( Callback ) 함수 (0) | 2025.05.22 |
자료구조 Queue (0) | 2025.05.19 |
자료구조 스택(Stack) 완전 정리 – 개념부터 예제까지 (0) | 2025.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