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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Function)는 무엇인가

루리딩 2025. 5. 30. 15:19

수학에서 두 집합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논리적 개념으로

간단하게 정의역의 각 원소마다 공역의 원소를 오직 하나씩

대응하는 관계를 말한다. 수학적 구조를 정의할때, 혹은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는 것으로, 가장 중요한 구조이다.


게임에서 어떻게 활용할지는, 고민해보면 움직임을 어떻게 방향성을 갖고갈지

탄도학을 게임에 적용하기 위해서 어떤 함수를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를 코드에 추가해

입출력 값을 넣을지에 대한 방안을 고민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총이라는 컴포넌트에서 총알이 격발되는 순간(마우스의 입력)을 인식해

- UI상에 표기되는 수치가 변경되는 로직

- 입력을 인식하고 사운드/이펙트를 형성하는 로직

- 입력값이 Input이 유지되는 동안의 연발로 격발되는 로직

- 격발 모드를 사용자가 조절하는 로직 // 단발/연발/안전

(이것은 키보드에 입력을 저장해둔 채로? 메모리값에 저장해두고 키보드의 "해당되는 특수한 키"를 입력 시마다

격발 모드가 변경되는 로직

- 발사되는 탄두가 DirectX상에서 구현되어있는 혹은 엔진 에딧 상에서 구현되어있는 World와 상호작용하면서

어떠한 속도로 움직이는 로직

- 도달한 지점에서 발생되는 충돌에 따라 // 적 컴포넌트에 데미지를 입히는 로직

- 데미지를 입은 부위별로 타격되는 스켈레톤 컴포넌트마다 데미지가 다르게 입히는 로직

정도로 지금까지 공부한 것을 토대로 추론이 가능하다.


함수를 보고나서 if 문에 대해서 이해가 됬다.

코드를 읽으면서 문법적으로 해석하지 못하는 부분에서

약간이나마 추상에 도움이되는 것을 느꼈다

 

이제 문법 부분도 함께 정리하면서 실무적인 코드를 구현해내는 것을 만들어가면서 방향을 잡으면 될 듯 하다.

 

이거쓰면 탄도학 만들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