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각도변환
- c++porinter
- bttask
- 25.06.11dir
- 프로그래밍일기
- directx
- 자료형타입
- 언리얼엔진
- 언리얼비헤이어비어트리
- c++
- 월드아웃라이너
- c++용어정리
- 언리얼엔진5
- 자료구조
- uaiperception
- 자료구조정리
- 게임개발
- DX
- 수학용어정리
- leveleditor
- ipc(inter process communication)
- 언리얼엔진공부
- livrary
- unrealengineai
- c언어정리
- 프로그래밍
- 언리얼ai
- 게임엔진튜토리얼
- 영단어정리
- c++class
- Today
- Total
루리코딩 세상
Windows 가상 메모리(pagefile.sys)사용자 지정하기 본문
PC방에서 비주얼 스튜디오로 예제 코딩하는 도중에 이상한 현상이 생겼다.
백업 파일은 가지고 다니는 외장 SSD를 활용해서 디렉터리로 저장하고
비주얼 스튜디오는 외장SSD가 초기화 되어있지 않으면 설치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해서 PC방 C:를 디렉터리로 저장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었는데, 표준 라이브러리로
헤더 파일로 설정해줘도 에디터 상에서 정상적으로 컴파일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는데
혹시 Lik를 해오는 가상 메모리 상에서 문제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찾아보았다.
1. 시스템 속성 열기
Window 키 → "고급 시스템 설정" 검색
2. 성능 옵션 열기 :
성능 → 설정 → (상단 탭) 고급 → 가상 메모리[변경]
3. 자동 관리 체크 해제
- 상단의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크기 자동 관리 (A) 체크 확인
4. 모든 드라이브를 수동 설정
- C: 드라이브 선택 → "페이징 파일 없음" 클릭 → [설정]
- D: 드라이브 선택 → "사용자 지정 크기" 선택
- 예: 초기 4096MB / 최대 8192MB
- 또는 "시스템에서 관리"도 가능
- 다른 드라이브(H:, E: 등)도 원한다면 위 방식 반복, 아니라면 “페이징 파일 없음” 선택
5. 적용 → 확인 → 시스템 재부팅
위와 같이 자동으로 페이징 파일 크기 관리기능이 꺼져있음이 확인되었다.
C드라이브를 비주얼 스튜디오가 설치되어있는 C드라이브를 기준으로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재부팅을 하여야 적용이되는 시스템이어서, 프로그램이 삭제되는 문제가 있어 확인해보긴 어려웠다..
생각지도 못한 문제점을 찾았다 ㅜ 아무래도 USB로 연결되는 외장 SSD 특성상 생기는 문제점일려나
가상 메모리가 RAM처럼 작동하는 물리 메모리와의 차이점이 있는 건 알고있었는데
C:드라이브에 pagefile.sys라는 이름으로 자동으로 설치되는 건 이번에 찾아보면서 알게되었다.
혹시나 해서 몇번 저장하고나니 문제없이 잘 실행되었다.
추론을 해보면 몇가지 영향을 주고 있을 법한 것이 생각되는데 다음과 같다.
1. 경로 인식 지연 또는 실패
외장 드라이브 또는 디스크 속도로 문제로 인해서 파일 변경 감지가 느리다.
D:\ --- \--- 경로로 현재 저장 되어있는 소스 파일을 핫 리로드 하거나 실시간 반영하려면, 이전 캐시 파일을 읽는 문제이거나, 비주얼 스튜디오 자체적으로 파일을 제대로 못찾는..? 듯하다.
2. 외장SSD 자체적 문제
예전 개인 PC환경에서도 플레이하던 게임이 용량 문제로 외장하드디스크로 옮겼었는데, V-RAM이나 RAM모두 넉넉하게 남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연결이 불량한 경우가 생겼었는데 캐시자체를 불안정하게 SSD에서 작동하는 듯하다.
간혹 잘 연결되는 상황도 있었으나, 제대로 작동 안하고 끊기는 현상을 경험했었다..
몇번 저장해도 저장 혹시나 안될까 싶어서, 수번 실행결과.
파일 저장 위치가 적절하지 않다고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뜸
전처리기 저장 문제 때문에 코드 작성안되나 싶은 추론이 맞았다..
'OS활용 대백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sual Studio 일부 키 입력 안되는 현상 처리하기.. (2) | 2025.06.10 |
---|---|
윈도우 화면 캡처 도구사용하기 (1) | 2025.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