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코딩 세상

Unreal Engine & C++ : DECLARE_DELEGATE(Ret_Value) 본문

이론/Unreal Engine & C++

Unreal Engine & C++ : DECLARE_DELEGATE(Ret_Value)

루리딩 2025. 6. 10. 11:52

if

retrun

 

color

str

 

class

this

void

ture

public:

private:

Protected:

 

BeginPlay()

BindUFunction()

OnLight()

OnBeginOverlap()

OnEndOverlap()

IsBound()

Execute()

Print()

SetRelativeLocation()

SetVisibility

GetWorld()

BindUFunction()

MakeRendomColor();

OffLight - OnLight

OnColorLight

create()

FindActor()

ToString()

 

Actor

FHelpers::

UPrimitiveComponent

UTextRenderCompinent* Text

UPointLightComponent* PointLight

FBoxLightBeginOverlap

FBoxLightEndOverlap

FString

FBoxLightColorBeginOverlap

FBoxLightColorEndOverlap

FLinearColor

FLinearColor

FLinearColor

FLog

FColor

 

Root

PointLight

LightColor

Intensity

AttenuationRadius

OnBoxLightColorBeginOverlap

 

DECLARE_DELEGATE

DECLARE_DELEGATE_Retval_OneParam()

UFUNCTION()

 

C++ 기본 키워드 및 문법

키워드설명
if 조건문: 특정 조건이 true일 때 실행되는 코드 블록
return 함수 종료 및 값 반환
void 반환 값이 없는 함수 선언 시 사용
true / false 불리언 값
public: / private: / protected: 클래스 멤버 접근 지정자 (접근 범위 제어)
class 사용자 정의 클래스 생성
this 현재 객체 자신을 참조할 때 사용
 

Unreal 함수/이벤트 및 클래스 관련

함수/이벤트명설명
BeginPlay() 게임 시작 시 (또는 액터가 Spawn 되었을 때) 자동 호출되는 함수
BindUFunction() 델리게이트와 UFUNCTION을 연결하는 함수
OnBeginOverlap() / OnEndOverlap() 콜리전이 겹쳤을 때 / 끝났을 때 호출되는 이벤트
IsBound() 델리게이트가 함수에 바인딩 되어 있는지 확인
Execute() 바인딩된 델리게이트 실행
Print() 화면 또는 로그에 텍스트 출력 (GEngine->AddOnScreenDebugMessage 등)
SetRelativeLocation() 컴포넌트의 상대 위치 설정
SetVisibility() 컴포넌트 표시 여부 설정
GetWorld() 현재 액터/컴포넌트가 속한 월드 객체 반환
create() / FindActor() 액터 생성 또는 찾기 위한 함수 (사용자 정의 가능)
 

색상 및 문자열 관련

항목설명
FLinearColor 고정밀 색상 표현, 알파값 포함 가능 (0~1 float 기반)
FColor 정수 기반 색상 표현 (0~255)
FString Unreal 전용 문자열 타입
ToString() 문자열로 변환
MakeRandomColor() 랜덤 색상 생성 함수 (사용자 정의 또는 라이브러리 함수)
 

컴포넌트/클래스 타입

타입설명
Actor 모든 월드 내 객체의 기본 클래스
UPrimitiveComponent 충돌, 렌더링 등을 담당하는 기본 컴포넌트
UTextRenderComponent* Text 3D 공간에 텍스트 표시
UPointLightComponent* PointLight 포인트 라이트 컴포넌트 (광원 역할)
Root 루트 컴포넌트, 계층의 최상단
PointLight 포인트 라이트 인스턴스 이름으로 추정
 

커스텀 이벤트 / 바인딩 이름

이름설명
OnLight() / OffLight() 조명 켜기/끄기 (사용자 정의 이벤트)
OnColorLight() 컬러 조명 관련 이벤트
FBoxLightBeginOverlap / FBoxLightEndOverlap 박스 충돌 시작/종료 이벤트 이름
FBoxLightColorBeginOverlap / FBoxLightColorEndOverlap 색상 연동된 박스 충돌 이벤트
 

델리게이트 관련

선언부설명
DECLARE_DELEGATE 반환값/인자가 없는 기본 델리게이트 선언
DECLARE_DELEGATE_Retval_OneParam() 반환값 1개 + 파라미터 1개를 받는 델리게이트 선언
UFUNCTION() 델리게이트, 이벤트 바인딩 등에서 사용되는 UE 메타 함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