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코딩 세상

Unreal Engine & C++ : MultiTrigger (멀티트리거) 본문

이론/Unreal Engine & C++

Unreal Engine & C++ : MultiTrigger (멀티트리거)

루리딩 2025. 6. 10. 12:14

#include

str

 

[i]

for

vold

false

true

this

class

public

protected

virtual

template

typename

static void

nullptr

 

Meshes

Root

Super

GetAsset

 

Append()

FromInt()

BeginPlay()

StaticLoadObject

SetRelativeScale3D()

SetRelativeLocation()

SetStaticMesh()

SetSimulatePhysice()

SetSumulatePhysics()

SetVectorParameterValue()

UStaticMesh

UStaticMeshComponent

USceneComponent

GetAssetDynamic

int32

FString

FName

FHelpers

FLinearColor

 

UPROPERTY

UFUNCTION

CreateTextRenderComponent

UMateriaInstanceConstant

UMateriaInnstanceDynamic

UObject

TValueType

FString

ContructorHelpers

TCalssName

 

✅ 1. C++ 기본 문법 키워드

키워드설명
#include 외부 헤더 파일 포함
str 문자열을 의미하나, C++에서는 std::string 혹은 언리얼에서는 FString 사용
[i] 배열 인덱싱
for 반복문
false / true 불리언 값
this 현재 클래스 인스턴스를 가리킴
class 사용자 정의 클래스 선언
public, protected 접근 지정자 (외부 접근 허용 여부)
virtual 오버라이딩 가능한 함수 지정
template, typename 제네릭 타입 정의 시 사용
nullptr 포인터의 NULL 값을 의미
int32 32비트 정수형 (Unreal 기본 정수 타입)
static void 클래스에 속하되 인스턴스 없이 사용 가능한 함수, 반환값 없음
 

✅ 2. Unreal Engine 기본 컴포넌트 및 클래스

키워드설명
UStaticMesh 스태틱 메시 리소스를 참조하는 클래스
UStaticMeshComponent 스태틱 메시를 화면에 보여주는 컴포넌트
USceneComponent 위치, 회전, 스케일 등을 가지는 모든 컴포넌트의 기반
UObject 모든 언리얼 클래스의 최상위 부모
UMaterialInstanceConstant 고정 속성을 가지는 머티리얼 인스턴스
UMaterialInstanceDynamic 런타임에 변경 가능한 머티리얼 인스턴스
 

✅ 3. Unreal Engine 클래스 활용 키워드

키워드설명
Meshes 스태틱 메시 배열 또는 이름으로 추정됨
Root 루트 컴포넌트 지정 시 사용되는 변수명
Super 부모 클래스 함수 호출 시 사용 (Super::BeginPlay() 등)
GetAsset() 에셋을 가져오는 함수 (사용자 정의 또는 라이브러리 기반)
GetAssetDynamic() 런타임에 동적으로 에셋 로드 시 사용 (커스텀 함수)
FHelpers 헬퍼 함수/클래스를 정의한 사용자 또는 엔진 클래스
 

✅ 4. Unreal Engine 주요 함수 및 메서드

함수설명
Append() 배열, 문자열 등에 항목 추가
FromInt() 정수 값을 문자열 등으로 변환 (ex. FString::FromInt(123))
BeginPlay() 게임 시작 시 실행되는 액터 함수
StaticLoadObject() 에셋을 런타임에 동적으로 로딩할 때 사용
SetRelativeScale3D() 컴포넌트의 크기 조절
SetRelativeLocation() 상대 위치 설정
SetStaticMesh() 메시 지정 함수
SetSimulatePhysics() 물리 시뮬레이션 활성화 (true/false)
SetVectorParameterValue() 머티리얼의 벡터 파라미터 값 설정
 

✅ 5. Unreal Engine 자료형

자료형설명
FString UE 전용 문자열 타입
FName 이름 ID를 효율적으로 저장/비교하는 UE 타입
FLinearColor 선형 색상 (float 기반, 0~1 값)
 

✅ 6. Unreal Engine 매크로 및 템플릿

키워드설명
UPROPERTY() 에디터/시리얼라이징 등을 위한 변수 매크로
UFUNCTION() 이벤트 바인딩 등 가능하도록 함수 지정
ConstructorHelpers::FObjectFinder 컴파일 타임에 에셋 로드용 템플릿
TValueType 제네릭 구조체 또는 템플릿 구조체
TClassName 클래스 타입을 받아 사용하는 템플릿 타입 (ex. TSubclassOf<AA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