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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 Blue Class Enum, Enumeration(열거형) 본문
언리얼 엔진에서 열거형 (Enum)은 고정된 이름을 가진 상수 값의 집합이다.
가독성과 유지 보수성을 높이고, 명확한 상태&옵션을 정의하는데 사용한다.
정수(int) 값에 이름을 붙여주는 사용자 타입의 정의이다.
(예 : 게임 내 상태, 무기 타입, 행동 타입 등 선택 가능한 값을 나열할 때 사용한다.)
enum class ECharacterState
{
Idle,
Running,
Attacking,
Dead
};
🔹 사용 예시 (게임 로직)
✅ 캐릭터 상태 관리
Switch on E_CharacterState
→ Idle: 대기 애니메이션
→ Run: 이동 애니메이션
→ Attack: 공격 애니메이션
✅ UI 버튼으로 선택지 표시
Enum으로 난이도 설정:
- Easy
- Normal
- Hard
🔸 Enum의 장점
장점 | 설명 |
코드 가독성 | 상태나 타입을 직관적으로 표현 가능 |
실수 방지 | Magic Number(임의 숫자) 사용 대신 명확한 이름 사용 |
블루프린트 분기 처리 | Switch on Enum으로 깔끔한 로직 구성 가능 |
디버깅 쉬움 | 현재 상태를 이름으로 출력 가능 |
enum
class:
not class:
enum class E AIstate
{
wait, Approch, Patrol ( 0, 1, 2)
};
EAI
[블루프린트 클래스 : 열거형] 생성 이후 만나는 아웃라이너
[+이너머레이터 추가] 를 통한 자료형을 추가해 줄 수있다.
정리를 하고나서 보니, 열거형 활용하면 AI봇에 공격 모션을 각각 할당해 랜덤으로
열거되어 있는 값에서 하나씩 랜덤하게 출력하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라는 호기심이 생겼다..
프로젝트 예제 정리 다 끝나면 한번 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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