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코딩 세상

Unreal Engine : Blue Class Enum, Enumeration(열거형) 본문

이론/Unreal Engine

Unreal Engine : Blue Class Enum, Enumeration(열거형)

루리딩 2025. 6. 9. 23:14

언리얼 엔진에서 열거형 (Enum)은 고정된 이름을 가진 상수 값의 집합이다.

가독성과 유지 보수성을 높이고, 명확한 상태&옵션을 정의하는데 사용한다.

정수(int) 값에 이름을 붙여주는 사용자 타입의 정의이다.

(예 : 게임 내 상태, 무기 타입, 행동 타입 등 선택 가능한 값을 나열할 때 사용한다.)

enum class ECharacterState
{
    Idle,
    Running,
    Attacking,
    Dead
};

🔹 사용 예시 (게임 로직)

✅ 캐릭터 상태 관리

Switch on E_CharacterState
→ Idle: 대기 애니메이션
→ Run: 이동 애니메이션
→ Attack: 공격 애니메이션

✅ UI 버튼으로 선택지 표시

Enum으로 난이도 설정:
- Easy
- Normal
- Hard

🔸 Enum의 장점

장점 설명
코드 가독성 상태나 타입을 직관적으로 표현 가능
실수 방지 Magic Number(임의 숫자) 사용 대신 명확한 이름 사용
블루프린트 분기 처리 Switch on Enum으로 깔끔한 로직 구성 가능
디버깅 쉬움 현재 상태를 이름으로 출력 가능
enum
class:
not class:

enum class E AIstate
{
wait, Approch, Patrol ( 0, 1, 2)
};
EAI

 

[블루프린트 클래스 : 열거형] 생성 이후 만나는 아웃라이너

[+이너머레이터 추가] 를 통한 자료형을 추가해 줄 수있다.

 

 

 

 

 

 

 

 

 


정리를 하고나서 보니, 열거형 활용하면 AI봇에 공격 모션을 각각 할당해 랜덤으로

열거되어 있는 값에서 하나씩 랜덤하게 출력하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라는 호기심이 생겼다..

프로젝트 예제 정리 다 끝나면 한번 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