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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코딩 세상
Unreal Engine AI 감지기능(AI_Sight) : 관찰자 기능 정리하기 본문
어떤 감지를 받았을 때에 감지를 시작할 것인가?
[AIPerception]-[디테일]-[AI퍼셉션]
[블랙보드 디테일]
[베이스 클래스] 꼭 설정해주기
BT 테스크 블루프린트 베이스
- 사용 간의 주의사항을 익힌다. 성공과 실패를 꼭 설정 해주어야한다.
- [블랙보드] [비헤이비어 트리] [블루프린트 AI 컨트롤러 : 함수오버라이더블] [BT 데스크 블루프린트 베이스]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해서 이해하고 정리한다.
[ Finish Execute ]
Success 체크박스 체크를 통해서 성공으로 처리했다.
조건문[데코레이터 : Blackboard] : [비헤이비어 트리] -> 데코레이터의 기능을 간단하게 프로젝트 예제로 배울 수 있었는데
비헤이비어 트리 노드의 실행 여부를 제어하는 조건부 노드를 뜻했다. 즉 [Task] 나 [Sequence]가 실행되기 전에 조건을
검사하여 실행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조건문 노드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UE5 비헤이비어 트리 데코레이터(Decorator) 15가지 기능의 특징과 활용 방식 정리
🧩 1. Blackboard 조건 검사
- 설정 예: Key Is Set, Bool True/False, Float 비교, Enum 비교
- 기능: 블랙보드의 특정 값에 따라 실행 흐름 조절
- 활용: AI 대상 존재 여부, 체력 등 검사
2. Compare BBEntries
- 비교 대상: 블랙보드 키 A와 B
- 연산: Equal / NotEqual
- 값이 같거나 다르면 하위 노드 실행 제어 forums.unrealengine.com+10dev.epicgames.com+10youtube.com+10forums.unrealengine.com
3. Composite Decorator
- 설명: AND, OR, NOT 등 논리 연산을 시각 그래프처럼 연결하여 복합 조건 구성
- 활용: 다양한 조건 조합 필요 시
4. Conditional Loop
- 설정 키: 블랙보드 Key
- 조건: Is Set / Is Not Set
- 기능: 조건 만족 시 하위 노드를 반복 실행 forums.unrealengine.com+2dev.epicgames.com+2youtube.com+2forums.unrealengine.com+11dev.epicgames.com+11reddit.com+11
5. Cone Check
- 검사 항목: 시작 위치, 방향, 내부 대상 위치
- 파라미터: Cone Half Angle, Inverse 등
- 활용: 시야각 기반 대상 판정 dev.epicgames.com
6. Cooldown
- 기능: 지정 시간 동안 해당 노드 실행 차단 youtube.com+11dev.epicgames.com+11docs.flaxengine.com+11
- 활용: 공격 반복 시간 제한 등
7. Set Tag Cooldown
- 기능: Gameplay Tag 기반으로 쿨타임 설정
- 활용: 태그가 붙은 행동 캐스트 제한 후 재사용
8. Invert
- 기능: 하위 조건의 결과를 반전 (“not”) forums.unrealengine.com+5reddit.com+5dev.epicgames.com+5dev.epicgames.com+1youtube.com+1toolify.ai
9. Force Success
- 기능: 실제 실패하더라도 항상 성공 반환
- 활용: 블랙리스트 대신 무조건 성공 처리
10. Force Failed
- 기능: 성공해도 무조건 실패 반환
11. Loop
- 기능: 지정 횟수 또는 블랙보드 값 기준 반복 실행 dev.epicgames.com+5docs.flaxengine.com+5forums.unrealengine.com+5
12. Time Limit
- 기능: 실행 시간 제한, 초과 시 실패 처리
- 파라미터: Max Duration, Random Deviation toolify.aidocs.flaxengine.com+1reddit.com+1
13. Knowledge Conditional
- 비교 대상: Behavior Knowledge(블랙보드 등)의 값과 상수
- 조건: Equal, NotEqual, Less, Greater 등 docs.flaxengine.com+1toolify.ai+1
14. Knowledge Values Conditional
- 비교 대상: Behavior Knowledge A와 B
- 기능: 키 값끼리 비교 (예: 거리 비교)
15. Has Tag
- 기능: 특정 Actor가 Gameplay Tag를 가지고 있는지 검사
- 옵션:
- Match or Invert
- Actor 접속 블랙보드 키 지정 diva-portal.org+3docs.flaxengine.com+3dev.epicgames.com+3
데코레이터 기능 요약
Blackboard / Compare BB | 값 존재 / 비교 |
Composite | AND, OR, NOT 복합 조건 구성 |
Conditional Loop / Loop | 반복 제어 |
Cone Check | 시야각 기반 대상 감지 |
Cooldown / Set Tag Cooldown | 실행 간격 제어 |
Invert | 조건 반전 |
Force Success / Failed | 결과 강제 변환 |
Time Limit | 시간 기반 실행 제한 |
Knowledge Conditional(값 비교) | 블랙보드 값 비교 |
Has Tag | Actor Tag 유무 체크 |
디버깅 중에 현재 AIController 만 정상적으로 범위를 할당하여 감지기능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앞의 3개의 오브젝트들은 기존의 프로젝트 예제로 활용하였던 단순한 [Blue Print Class : Character]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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