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코딩 세상

Unreal Engine AI 감지기능(AI_Sight) : 관찰자 기능 정리하기 본문

이론/Unreal Engine

Unreal Engine AI 감지기능(AI_Sight) : 관찰자 기능 정리하기

루리딩 2025. 6. 9. 20:51

 

어떤 감지를 받았을 때에 감지를 시작할 것인가?

[AIPerception]-[디테일]-[AI퍼셉션]

 

 

 

 

 

 

 

 

 

[블랙보드 디테일]

[베이스 클래스] 꼭 설정해주기 

 

 

 

 

 

 

 


BT 테스크 블루프린트 베이스

- 사용 간의 주의사항을 익힌다. 성공과 실패를 꼭 설정 해주어야한다.

- [블랙보드] [비헤이비어 트리] [블루프린트 AI 컨트롤러 : 함수오버라이더블] [BT 데스크 블루프린트 베이스]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해서 이해하고 정리한다.

 


비헤이비어 트리에 선언된 Task 블루프린트 클래스
BT Task Blue Print Class Base에 선언한 변수
비헤이비어 트리에 변수가 추가되었다.

 

[ Finish Execute ]

Success 체크박스 체크를 통해서 성공으로 처리했다.

 

 

 

조건문[데코레이터 : Blackboard] : [비헤이비어 트리] -> 데코레이터의 기능을 간단하게 프로젝트 예제로 배울 수 있었는데

비헤이비어 트리 노드의 실행 여부를 제어하는 조건부 노드를 뜻했다. 즉 [Task] 나 [Sequence]가 실행되기 전에 조건을 

검사하여 실행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조건문 노드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더보기

UE5 비헤이비어 트리 데코레이터(Decorator) 15가지 기능의 특징과 활용 방식 정리

🧩 1. Blackboard 조건 검사

  • 설정 예: Key Is Set, Bool True/False, Float 비교, Enum 비교
  • 기능: 블랙보드의 특정 값에 따라 실행 흐름 조절
  • 활용: AI 대상 존재 여부, 체력 등 검사

2. Compare BBEntries


3. Composite Decorator

  • 설명: AND, OR, NOT 등 논리 연산을 시각 그래프처럼 연결하여 복합 조건 구성
  • 활용: 다양한 조건 조합 필요 시

4. Conditional Loop


5. Cone Check

  • 검사 항목: 시작 위치, 방향, 내부 대상 위치
  • 파라미터: Cone Half Angle, Inverse 등
  • 활용: 시야각 기반 대상 판정 dev.epicgames.com

6. Cooldown


7. Set Tag Cooldown

  • 기능: Gameplay Tag 기반으로 쿨타임 설정
  • 활용: 태그가 붙은 행동 캐스트 제한 후 재사용

8. Invert


9. Force Success

  • 기능: 실제 실패하더라도 항상 성공 반환
  • 활용: 블랙리스트 대신 무조건 성공 처리

10. Force Failed

  • 기능: 성공해도 무조건 실패 반환

11. Loop


12. Time Limit


13. Knowledge Conditional


14. Knowledge Values Conditional

  • 비교 대상: Behavior Knowledge A와 B
  • 기능: 키 값끼리 비교 (예: 거리 비교)

15. Has Tag

데코레이터 기능 요약

Blackboard / Compare BB 값 존재 / 비교
Composite AND, OR, NOT 복합 조건 구성
Conditional Loop / Loop 반복 제어
Cone Check 시야각 기반 대상 감지
Cooldown / Set Tag Cooldown 실행 간격 제어
Invert 조건 반전
Force Success / Failed 결과 강제 변환
Time Limit 시간 기반 실행 제한
Knowledge Conditional(값 비교) 블랙보드 값 비교
Has Tag Actor Tag 유무 체크

디버깅 중에 현재 AIController 만 정상적으로 범위를 할당하여 감지기능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앞의 3개의 오브젝트들은 기존의 프로젝트 예제로 활용하였던 단순한 [Blue Print Class : Character] 이다.

관찰자 중단 (Self)
각 개념별로 정리해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