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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Unreal Engine

위젯(Wegith) 추가

루리딩 2025. 6. 4. 09:23

위젯을 추가하기 위해서 위젯 블루프린트를 추가했다.

사용된 것은 캔버스 패널/그리드 패널/ 텍스트 패널/프로그레스 바 등을 넣어서 기능을 추가해줬다.


🎨 1. 캔버스 패널 (Canvas Panel)

  • 자유 배치용 패널
  • 자식 위젯을 좌표 기반으로 자유롭게 위치시킬 수 있음
  • 마치 "절대 위치"를 사용하는 레이아웃
  • 각 위젯에 대해 앵커(Anchor), 오프셋(Offset), 정렬(Alignment) 설정 가능

🔹 사용 예시:

  • HUD에서 체력 게이지를 정확한 위치에 놓을 때
  • 미니맵, 크로스헤어 같은 UI 배치

🔲 2. 그리드 패널 (Grid Panel)

  • 표 형태의 레이아웃 배치 도구
  • 각 위젯을 **행(Row)과 열(Column)**에 넣어 배치
  • 일정한 간격의 정렬이 필요할 때 유용함

🔹 사용 예시:

  • 인벤토리 시스템 UI
  • 옵션 설정창 등 정렬된 UI 구성

📝 3. 텍스트 (Text Block)

  • 텍스트를 화면에 출력하는 위젯
  • 글자 크기, 색상, 정렬, 글꼴(Font) 설정 가능
  • 보통은 Text 또는 TextBlock 위젯이라고 부름

 

🔹 사용 예시:

  • "Game Over", "Score: 100" 같은 문구 출력
  • 버튼 이름, 제목 표시 등

📊 4. 프로그레스 바 (Progress Bar)

  • 진행률이나 상태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바 UI
  • Percent 값(0.0 ~ 1.0)으로 진행률 조절
  • 색상, 스타일 등을 커스터마이징 가능

🔹 사용 예시:

  • 체력/마나/스태미나 게이지
  • 로딩 화면 진행 표시
  • 경험치 바

콘텐츠 크기에 맞춰 텍스트 패널의 적절하게 넣을 수 있었다. 언리얼엔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기능으로,

패딩(Padding) 캔버스와 텍스트/프로그레스 바 사이의 여백을 맞춰주는 기능을 의미한다.

 

위젯 추가 완료했다!.!

 

영상 녹화는 [독립형 게임] -> [윈도우 녹화]

방식으로 해결했더니 깔끔하게 녹화된다.

자막 프로그램도 찾아봐야겠다.


추가로 해야하는 작업들

- AI 위젯 및 체력바 블루프린트 적용, 데미지를 받았을 때 값이 변화하는 기능 추가 예정

- AI 위젯은 이름을 따로 적용해줘야 함

- 모션 간의 타이밍을 측정하기 위한 로직도 생각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