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1 | 2 | 3 | 4 | 5 | 6 | |
| 7 | 8 | 9 | 10 | 11 | 12 | 13 |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 28 | 29 | 30 | 31 |
Tags
- uaiperception
- 언리얼ai
- 프로그래밍
- c++용어정리
- 언리얼엔진공부
- 언리얼엔진5
- 게임엔진튜토리얼
- 언리얼비헤이어비어트리
- directx
- unrealengineai
- 영단어정리
- c++porinter
- DX
- c언어정리
- c++class
- 월드아웃라이너
- 25.06.11dir
- 수학용어정리
- bttask
- 각도변환
- c++
- 자료형타입
- 자료구조
- leveleditor
- ipc(inter process communication)
- 자료구조정리
- livrary
- 프로그래밍일기
- 게임개발
- 언리얼엔진
Archives
- Today
- Total
루리코딩 세상
CPU Register 본문
CPU 속 레지스터들은 이름, 크기,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 레지스터 이름 | 역할 |
| 프로그램 카운터 PC (program Counter) |
메모리에서 가져올 명령어의 주소, 메모리에서 읽어 들일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한다. 명령어 포인터(Instruction Pointer) 라고 부르는 CPU도 있음 |
| 명령어 레지스터 IR (Instruction Register) |
해석할 명령어, 메모리에서 읽어 들인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 레지스터 속 명령어를 받아들이고 해석한 뒤 제어 신호를 내보냄 |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MAR (Memory Address Register) |
메모리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 CPU가 읽어 들이고자 하는 주소 값을 주소 버스로 보낼 때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를 거친다. |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MBR (Memory Buffer Register) |
메모리 데이터 레지스터(Memory Data Register) 라고도 부른다. |
| 플래그 레지스터 (Flag register) |
ALU 연산 결과에 따른 플래그를 플래그 레지스터에 저장한다. 플래그 레지스터는 연산 결과 또는 CPU 상태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
| 범용 레지스터 (General Purpose register) |
다양하고 일반적인 상황에서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는 레지스터이다.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는 데이터 버스로 주고 받을 값만 저장하고,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는 주소 버스로 보낼 주소 값만 저장한다. 범용 레지스터는 데이터와 주소를 모두 저장할 수 있다. - 범용 레지스터는 CPU 제조사에 따라 R0, R1, R2 // EAX, EBX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움 - 아래 주소는 x86(x86-64) ARM 레지스터 - https://github.com/kangtegong/self-learning-cs |
| 스택 포인터 ** (Stack poniter) |
스택 주소 지정 방식이라는 주소 지정 방식에 사용된다. |
| 베이스 레지스터 (Base-register addressing mode) |
베이스 레지스터(기준 주소) -> 오퍼랜드(기준 주소로부터 떨어진 거리) ex) "(Bra 값 200) (오퍼랜드 40)" = 기준 주소 200번지로부터 40만큼 떨어진 240번지로 접근하라. |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 Deadlock (교착 상태) (0) | 2025.05.26 |
|---|---|
| 확장자 명에 따른 프로그램 유형 (0) | 2025.05.14 |
| 캐시 메모리 (Cache memory) (1) | 2025.05.14 |
| Virtual memory, Virtual storage (0) | 2025.05.13 |
| Thread(스레드) (0) | 2025.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