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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5/05/29 (6)
루리코딩 세상
캐시 메모리-주소매핑과 C-style_cast와 static_cast에 대해서 알아보려합니다.CPU와 RAM 사이에는 캐시 메모리가 존재한다. 컴퓨터 내부의 존재하는 여러 개의 캐시 메모리는니난번 참조 지역성 원리에 의해서, CPU가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객체를 저장하는데, 이 데이터가 맞아들어 캐시메모리 내에 있는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을 '캐시 히트' 라는 것까지는조사가 되었으나 주소 매핑은 무엇일까 .. Mapping FunctionCPU가 메모리 주소를 사용하여 메모리로 데이터를 받으려할때, CPU가 쓰는 주소는 가상 메모리 주소로 어셈블리어로처리할 명령을 연산해줄 필요성이 있다. 이때 중간의 메모리 장치(MMU)가 가운데에서 번역을 하여 물리 주소로 변환해준다.그리고 캐시에 해당 주소에 대한 ..

C++ 아무것도 모르고 공부하다가 찾아보니, C에서 파생된 언어가C++ 그 외의 다양한 언어들로 파생된 것을 찾을 수 있었다.개념적으로 계속 혼동되는 부분이 있어서 C에 대한 내용을정확하게 정리해두고 C++ 외 다른 언어 및 라이브러리를 보는 것이더 효율적일 것이라 판단되어 잠시 내려두고 단단하게 기초를 만드려 따로 정리하려한다.C언어는 1972년에 출시된 언어로, 현대의 비약적으로 발전한 컴퓨터와는 다르게 메모리의 크기가 64KB에서 시작된 조그만 메모리를 가진 컴퓨터에서 활용한 것도 큰 차이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적은 메모리의 크기는 추상화가 적어 하드웨어와 직접적으로 접근하여 작동 원리를 활용하는 것으로, 효율성이나 집적 능력을 더욱 극대화하는데 활용이 가능하다.컴퓨터는 일련의 연산을 ..

단순 연결 리스트 (singly linked list) 이중 연결 리스트 (Doubly linked list) 순환 연결 리스트(Circular linked list) 청크 리스트(Chunked list)

배열은 번호와 번호에 대응하는 데이터들로 이루어진 자료 구조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배열에는 같은 종류의 데이터들이 순차적으로 저장되어, 값의 번호가 곧 배열의 시작점으로부터 값이 저장되어 있는 상대적인 위치가딘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자료 구조로, 기본적인 용도 외에 다른 복잡한 구조들을 표현하기 위해서 행렬, 벡터 등을 컴퓨터에서 표현하는 용도 등으로도 사용된다. 배열의 첫번째 요소의 메모리 주소를 첫 번째 주소 또는 기본 주소라고한다.동적 배열(Dybamic array)는 프로그래밍에서 크기가 고정되지 않은 배열을 의미한다.C++에서는 vector라는 타입이 동작 배열을 지원한다. 동적 배열은 동적 할당 배열과는 다르다. 동적 할당 배열은 배열이 할당될 때 크..
Direct3D 11은 Window 플랫폼에서 현세대 그래픽 하드웨어를 활용하는 고성능 3차원 그래픽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하나의 렌더링 라이브러리다. 즉 Direct3D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가 자신이 제어하는 바탕 그래픽 하드웨어를 밀접하게 본뜬 것이라는 의미인 라이브러리다. 이를 게임 업계에서 쓰이는데, 게임용 고수준 렌더링엔진을 구축할 때 Direct3D를 기반으로 삼는다. 하지만 3D의 활용성은 게임 뿐만 아니라, 의학, 과학, 시각화와 건물 내부 시연 등에도 그런 그래픽이 필요하다. 현세대의 고성능의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고 출시되는 PC들에서는 3차원 응용 프로그램이 아닌 프로그램에서도 GPU(graphics ..

미리 컴파일 된 헤더를 사용했을 때에 얻어지는 효과는 컴파일 속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include , #include , #include 같은 헤더들은 내부적으로 수천 줄의 코드와 종속성이 있는데,이런 헤더들을 매번 소스파일마다 컴파일하면 시간이 엄청나게 느려진다. PCH는 이걸 한번만 컴파일 해서 캐시처럼 저장해두고,이후 빌드 시 재사용하는 코드 재사용성을 높여, 무거운 헤더들의 속도를단축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모든 파일이 같은 공통 헤더를 참조하게 되어, 중복 정의/헤더 누락 등의 기초적인 실수를사전에 예방하고 줄일 수 있는데 PCH를 통해 공통 설정, 타입, 유틸리티 등을 하나로 정리가 가능하다. DirectX 프로젝트에서 PCH가 특히 유리한 이유많은 헤더DirectX는 wi..